LG CNS, IoT 플랫폼 '인피오티' 출시…빅데이터·AI까지 연동

#A전자회사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 센서로 실내온도, 미세먼지 양, 전기사용량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각 데이터 위험 기준치가 넘어서면 A사는 외출 중인 사용자 스마트폰에 실시간 데이터 현황을 안내하고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공기청정기 강도를 높인다. A사는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귀가시간이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에어컨을 틀어주고 전력량 통계 데이터로 예상 전기요금을 계산한다.

LG CNS, IoT 플랫폼 '인피오티' 출시…빅데이터·AI까지 연동

LG CNS가 A사처럼 사물인터넷(IoT)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인피오티(INFioT)'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인피오티(INFioT)는 '무한한(Infinite)'과 'IoT' 합성어다. 무한한 가능성과 기술로 산업 미래가치를 고도화하는 IoT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인피오티는 수많은 IoT 기기에서 측정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한다. 유형별 데이터를 한번에 쉽게 표준화시켜 저장, 다양한 IoT서비스 제공을 지원한다.

인피오티는 가정용 전자제품 같은 홈 IoT부터 자동차 전자기기, 공장 제조설비, 교통수단, 빌딩 등 기업·공공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IoT 기기로부터 손쉽게 데이터를 수집한다. 서로 다른 유형 데이터를 LG CNS 표준화 솔루션으로 한번에 수집하도록 'IoT 기본 프로토콜' 5종과 '산업 특화 프로토콜' 19종 등 총 24종의 표준을 지원한다.

LG CNS는 2016년 IoT 국제 표준 'oneM2M' 인증을 획득했다. 다양한 산업 영역 IoT 데이터 호환성 확보 기반을 다졌다. oneM2M은 통신·제조·솔루션 등 230여개 기업이 참여한 세계 IoT 표준 규격이다. oneM2M 규격이 아닌 특정 산업과 인피오티가 지원하지 않는 표준이 적용된 IoT기기 데이터 수집도 별도 형태로 지원 가능하다.

인피오티는 LG CNS AI빅데이터 플랫폼 '디에이피(DAP)'와 연동돼 지능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AI빅데이터 플랫폼 '디에이피(DAP)'로 분석, 지능형 데이터로 가공된다.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카, 홈IoT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피오티는 IoT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부터 네트워크 통해 데이터를 수집·전달, 저장, 서비스 활용 등 전 과정에 걸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 IoT 기기는 소형, 저전력, 저사양 특성상 고난도 보안시스템을 탑재하기 어려워 해킹, 데이터 위변조 등에 취약하다. 인피오티는 LG CNS가 개발한 IoT 전용 보안솔루션으로 해킹, 데이터 위변조, 악성코드 감염 등 문제를 해결한다.

인피오티는 IoT서비스 '개발자 포털'도 제공한다. 수집한 데이터 대상 실시간 현황을 파악하는 모니터링 화면을 관리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코딩 없이 간단하게 개발한다. 조인행 LG CNS IoT사업담당 상무는 “인피오티를 도입하면 IoT서비스 구축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50% 이상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