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 무인 스터디카페 르하임 가맹점주 “본사만의 마케팅 전략, 창업에 도움됐다”

미국의 마케팅 컨설턴트 앨런 딥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세 가지 요소를 꼽는다. 우선 마케팅의 시장과 상품 그리고 공급하는 홍보 매체가 그것이다.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간판과 현수막 전단지 등을 활용하며 블로그를 비롯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만 잠재 고객층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수요층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효율이 떨어지는 ‘과다 홍보’의 늪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잠재 고객층에 대한 분석과 그리고 그들이 애용하는 매체를 집중 타깃할 수 있는 홍보 전략이 스터디카페 시장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르하임 등촌점주와 함께 어떤 동기로 창업을 결심했는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4시 무인 스터디카페 르하임 가맹점주 “본사만의 마케팅 전략, 창업에 도움됐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직장생활을 8년쯤 하다가 퇴사하고 학원경영을 해왔습니다. 지금은 르하임 등촌점을  운영 중이며 지점이 안정되면 다른 사업과 병행할 계획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다른 창업에 비하여 유행에 민감하지 않아 장기간 지속할 수 있고 다른 일을 병행하기에 좀 더 수월할 것 같았습니다. 또한 무인시스템으로  나날이 오르는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카페 뿐 아니라 다양한 업종의 본사를 만나봤습니다. 일부 가맹본사들의 무책임한 사업 진행으로 인해 가맹점에 대한 의심이 있었지만 르하임은 오픈 후에도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Q. 가맹점을 창업할 때 장점은 무엇입니까?

A. 현재로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광범위하면서도 세밀한 마케팅 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통해 홍보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제가 혼자 준비했다면 세부적인 마케팅 업무를 절반도 진행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Q. 오픈 후에 특별히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입니까?

A. 문제가 생기면 바로 대처를 해주시고 밤이고 주말이고 꺼리지 않고 애써주시는 본사직원들에게 너무 감사합니다. 최경훈 팀장님, 이예진 실장님 특별히 감사합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무인시스템이라고 하지만 무엇보다 무인시스템에서 좋은 결실을 거두기 위해서는 많은 관심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고객들을 위한 편안하고 분위기 좋은 공간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창의적인 스터디카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무인 스터디카페 시장에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최근 전국 가맹점 수 100호점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이달 수원성대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음 달에는 광주수완점, 양산물금점, 일산탄현점 등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다음 달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에서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조항준 기자 (jhj@ciobiz.co.kr)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