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3·4월 수상작]심사평

첫 번째 일반 소프트웨어(SW)부문 수상제품 씨엔티테크 '자동화 주문 키오스크 웹·앱 솔루션 v1.6'은 웹 기반 무인 주문 결제 시스템이다.

기계형 키오스크로만 주문·결제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매장 내에 비치된 QR코드 스캔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제품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다.

웹 기반 솔루션으로 제작돼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예측 기술을 적용해 고객 성향에 맞는 메뉴를 추천한다. 관리자는 메뉴 정보 등록과 수정을 쉽게 할 수 있고, 이용 결과에 대한 리포트 추출도 가능하다.

편리한 기능을 바탕으로 현재 동남아 패스트푸드 매장에 설치돼 성공적으로 운영한다. 향후 세계 푸드테크 시장에서 선전이 기대된다.

두 번째 멀티미디어&서비스 SW부문 수상제품 그로비스인포텍 'XELF ver1.0'은 HTML5 콘텐츠 저작도구다.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웹 기반 콘텐츠 저작 플랫폼이다.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문서·이미지 콘텐츠·발표자료 등을 저작하거나 편집·수정할 수 있다. 이 도구로 제작된 콘텐츠를 전용 뷰어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나 PC, 스마트TV, 디지털 사이니지 등에서 재생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전문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페이지 액션, 오브젝트 액션, 미디어 액션 등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양방향 인터랙션이 가능해 간단한 캐주얼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다.

이 제품으로 만든 프로젝트나 템플릿을 타사용자에게 배포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플랫폼 기능도 제공한다. HTML5 콘텐츠 저작도구 분야에서 약진이 기대된다.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교수)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교수)>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