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11·12월 수상작]글로브포인트 'VRWARE 스토리메이커'
상태바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11·12월 수상작]글로브포인트 'VRWARE 스토리메이커'
  • 박종진 기자
  • 승인 2018.12.2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브포인트(대표 조상용)는 e북(eBook)부터 가상현실(VR) 기기에서 활용 가능한 영상저작 솔루션 '브이알웨어(VRWARE) 스토리메이커'를 개발·서비스한다.

브이알웨어 스토리메이커는 기존 단조로운 음성 콘텐츠, 모바일 재생 불가 플래시 콘텐츠와 다르다. 모션메이커(Motion Maker) 기술을 이용해 캐릭터에 동작을 입히는 영상 저작 솔루션이다.

글로브포인트 VRWARE 스토리메이커
글로브포인트 VRWARE 스토리메이커
브이알웨어 스토리메이커 사용자는 자신의 모습을 3D 아바타 형태로 제작할 수 있다. 모션 인식 카메라를 이용해 실제 사용자 모습을 그대로 캐릭터로 옮긴다. 캐릭터 동작과 음성 추가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사이버 교사로 활용 가능하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다른 사람 도움 없이 혼자 쉽고 빠르게 만들어 공유한다. 흥미를 끄는 콘텐츠 제작이 용이하다. 모션 인식 카메라 키넥트(KINECT)를 이용한 3D 아바타 캐릭터와 전자칠판 기능이 담긴 e북 콘텐츠 저작용 소프트웨어(SW)다. 기존 종이책을 JPG 또는 PNG 파일로 변환한 e북을 주제에 맞는 다양한 배경에 인터랙션을 더해 나만의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한다.

단순히 책을 읽어주는 기능뿐만 아니라 키넥트로 저작자 모션을 인식, 3D 아바타 캐릭터를 이용해 스토리의 내용과 흐름에 맞는 질문과 다양한 인터랙션을 추가한다. 스토리 내용과 흐름에 맞는 질문, 다양한 음성, 모션·전자칠판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영상 제작 후 캐릭터 변경 등 후처리도 편리하다.

브이알웨어 스토리메이커는 단순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VR 콘텐츠로 제작·활용 가능하다. 저작된 콘텐츠를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구글 카드보드, 삼성 기어VR 등으로 이용시 가상현실에서 콘텐츠를 즐긴다. VR용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기존 VR 콘텐츠와 달리 영상 데이터가 크지 않아 활용 가능성이 높다.

제작된 콘텐츠는 글로브포인트 플랫폼을 이용해 판매·유통할 수 있다. 글로브포인트는 기존 종이책 위주 출판사와 협업해 종이책을 디지털 콘텐츠화 하는 작업을 추진한다. 새로 생성한 데이터 값은 향후 VR 콘텐츠로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한다.

조상용 글로브포인트 대표
조상용 글로브포인트 대표
-제품 개발 배경

교육에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에듀테인먼트 솔루션 전문기업 글로브포인트는 '한국 중심 세계화'를 비전으로 교육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한다. 정형화된 기존 교육 콘텐츠 저작도구와 다르다. 저작자 취향에 맞춰 다양한 유형 콘텐츠를 만들도록 해달라는 시장 요구를 반영해 가상현실 온라인 저작도구를 개발했다.

기존 단순 e북, 단조로운 음성, 모바일 재생불가 플래시, 재미없는 동영상 등 2D 위주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모션메이커를 통한 캐릭터 동작 적용을 대입시켰다.

-경쟁제품과 차별성

글로브포인트 데이터 분리저작 기술(MP4 고화질 비디오포맷저장 60초 분량, 음성·이미지·모션 수치 테이터화 분리저장 60초 분량)로 기존에 가진 전자책 솔루션과 넥트를 이용한 3D 모션캡처 기술을 이용해 전자책 위에 움직이는 3D 아바타를 생성한다. 아바타 움직임을 모션 캡처링해 연동하고 저작 내용을 저장하고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스토리메이커는 유아 특성상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와 같이 동적인 콘텐츠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은 도구다. 교육현장에서 교안 작성 시, 관공서에서 지역 캐릭터 활용 등 대국민 홍보성 자료 제작 시 활용할 수 있다.

-수출 계획·매출 목표

작년 펀 스타트 리더스(Fun Start Readers) 시리즈 144권을 브이알웨어 스토리메이커 솔루션으로 만들어 서비스했다. 대만 대신출판사에 소액이지만 수출 발판을 마련했다. 대만 출판사와 함께 비즈니스를 준비한다.

회사는 2015년 말 브이알웨어 솔루션 판매 협약을 체결한 중국 퀵 차이니즈(Quick Chinese)와 중국 베이징·시안을 중심으로 새해 해외시장에서 10만 달러 매출을 목표한다. 국내시장 성장세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사업영역을 확장한다. 브이알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중동·동남아 등 다양한 국외 사업을 전개한다.

-신제품 개발과 출시 계획

글로브포인트 브이알웨어 시리즈는 '인조이 유어 브이알 월드(ENJOY YOUR VR WORLD)'로 사용자가 어렵지 않게 VR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즐길 수 있게 제품을 고도화한다. '브이알웨어 스쿨'은 기존 브이알웨어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교육시장 화두로 떠 오른 코딩교육을 접목한 제품이다. 스크래치 코딩으로 브이알웨어에서 직접 아바타가 실행해 코딩 학습효과를 한눈에 확인한다.

고도화 작업 중인 '브이알웨어 V스페이스'는 브이알웨어 스쿨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멀티메이커와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탑재했다. 코딩교육과 함께 학생 협업 플레이도 가능하다. 실감형 콘텐츠를 접목했다. 내년 상반기 서비스 출시 예정이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